상담 및 정서생활지원
차한잔 나눌 수 있는 마음의 여유~
행복한 100세 시대, 활기찬 노후 생활을 위해 어르신들께서 보다 원활하게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이용 상담과 지역사회 어르신 그리고 그 가족의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나누고 필요한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해드리는 다양한 전문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- 상담을 통해 신체․정신․사회․경제적 능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르신의 제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해 드립니다.
- 어르신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켜 노화로 인한 상실에 대해 대처하고 위기 상황을 극복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.
이용안내
- 이용대상 : 이용 어르신 및 가족, 지역 주민
- 상담장소 : 복지관 1층 상담실
- 이용시간 : 월~금(09:00~18:00)
- 이용방법 : 선착순 예약제 (방문 및 전화신청)
- 상담내용 : 이용 상담 및 전문상담(법률, 세무, 심리, 금융, 민원, sns상담, 방문상담)
- 상담인력 : 사회복지사, 물리치료사, 의사, 법률전문가, 심리상담사 등
- 상담비용 : 무료
이용절차
- 복지관 방문(1층 상담실)
- 초기상담 및 서류제출
- 회원등록 및
임시회원증 발급 - 복지관 프로그램
신청 및 서비스 이용 - 신입회원 교육
- 회원증 발급
구비서류
- 주민등록증 / 회원등록신청서 / 이용서약서 /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·제공 동의서 /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
사업내용
신입회원 교육
프로그램 | 내용 | 장소 | 일시 |
---|---|---|---|
신입회원 이용상담 |
|
상담실 (1층) | 수시 |
신입회원 오리엔테이션 | 복지관에 처음 등록하신 어르신 대상으로 월1회 신입회원 안내교육 및 회원 교류 기회 제공 |
대강당 | 월1회 마지막주 화요일 14:00~15:00 ※ 기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|
전문상담
프로그램 | 내용 | 장소 | 일시 |
---|---|---|---|
이용자 고충상담 | 복지관 및 프로그램 이용에 불편이나 건의 사항 등을 개별적 상담 | 상담실(1층) | 수시 |
금융 및 세무상담 | 재산, 세금, 상속 등 세무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 해결 및 관련 정보 제공 | 상담실(1층) | 분기별 진행 |
법률상담 | 채권/채무관계, 주택문제, 가족문제 등의 각종 법률과 관련된 문제 상담 | 상담실(1층) | 분기별 진행 |
건강상담 | 올바른 의학 정보 제공 및 만성질환 등에 대한 예방과 관리에 대한 상담 | 상담실(1층) | 분기별 진행 |
치매상담 |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치매 선별검사 및 상담을 통해 예방 | 다목적실(2층) | 분기별 진행 |
정서생활지원
프로그램 | 내용 | 장소 | 일시 |
---|---|---|---|
웰다잉 프로그램 | 노년기 인생의 과업인 삶과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성찰을 통하여 삶이 소중함을 깨닫고 삶의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지원 | 다목적실(2층) | 회기별 진행 |
담당자에게 연락 주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.
☎ 상담사업 담당자 (061-323-5518)